크몽에 전자책을 등록했다면, 정식 작가를 도전해보자. 전자책 출판 교보문고 예스24 리디북스로
크몽에 등록하는 PDF 전자책이란 무엇인가요?
크몽에 PDF 전자책을 등록하고 수익을 얻는 방법이 트렌드입니다. 이 PDF 전자책은 책이라고 하기엔 조금 거창하고 , 그냥 정보를 담은 문서라고 이야기하는 게 조금더 적합합니다. 워드나 한글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서 내가 가진 나만의 노하우, 또는 내가 알고있는 정보들, 나의 지식들, 이런 것들을 그냥 문서 형태로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그리고 이렇게 나만의 꿀팁이나 노하우를 담은 그 문서를 인터넷을 통해 판매하는 것이지요. (참고:myuncle-mrahn.tistory.com/356)
크몽에서 PDF 전자책을 한 권 팔면 수익이 얼마인가요?
전자책의 최대 장점은 초기 투자 비용이 없고, 리스크가 적다는 건데요. 어떻게 보면 내가 팔 물건을 내가 직접 제조한 것이기 때문에 마진율이 엄청나게 높습니다. 인터넷 플랫폼을 이용해서 판매할 경우 보통 크몽을 많이 사용하는데 크몽은 수수료가 20%입니다. 그래서 1천 원에 팔면 8백 원의 수익이 발생합니다.
만약 내 블로그나 인스타그램 같은 채널을 좀 확보하고 있다, 라고 한다면 사업자 등록을 하고 직접판매 할 수도 있겠죠? 그러하면 사실상 수수료가 없이 직접 판매로 모든 매출이 마진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리스크 없이 시작할 수 있는 굉장히 좋은 파이프라인 구축 방식입니다.
전자책 출판과 비교해서, 크몽에서 PDF 전자책을 파는 것의 장단점이 있나요?
크몽에서 PDF 전자책을 등록해서 팔 때에 장점 vs 종이책 또는 정식 전자책 eBook
-
투자비용이 없다. 단적으로 종이책과 비교하자면 인쇄비용이 들어가지 않는다.
-
형식이 자유롭다. 아래에서 설명한 크몽, 프립의 양식만 맞추면 일반인도 특수한 기술이 필요하지 않다. 종이책은 표지 디자인과 본문 내지 디자인을 위해서 인디자인 indesign 이라는 프로그램을 다룰 줄 알아야 하고, 나름의 형식이 있다. 이북 전자책의 경우에도 일반 PDF 와는 다른 형식이 존재한다. 예를 들면 이펍 ePub 이나 판권 서지 정보가 그것이다.
-
가격 책정이 자유롭다. PDF 문서를 10만 원 이상으로 판매하기도 한다. 하지만 기존 출판시장에서는 이런 사례가 거의 없다. 정가라는 것이 있고, 가격 수준이 일반적인 경쟁 도서들과 엇비슷하다.
-
이런 이유로 자신이 자유롭게 기획할 수 있고, 단시간 내에 융통성 있게 대응할 수 있다. 가격을 계속 올리거나, 내릴 수 있다.
-
나를 드러내지 않고도 지식 정보를 수익화할 수 있다. 별도의 소비자 대응이 필요 없는 상업 활동이다.
크몽에서 PDF 전자책을 등록해서 팔 때에 단점 vs 종이책 또는 정식 전자책 eBook
-
신뢰성의 문제. 형식이 자유로운 게 단점이 된다. 누구나 쓸 수 있기 때문이다. 대학생들 사이에서는 크몽에서 용돈을 버는 방법이 회자되고 있다. 자신이 잘 알지 못하는 분야에 대해 정보를 짜집기하는 것이다. 인터넷 검색이나 유명 유튜버에게 들은 정보를 자극적인 제목으로 판매하는 것이다. 이런 사례가 늘어나면서 독자들은 크몽에 대해 불신을 갖고 있다. 엄밀히 얘기하면 크몽에서 판매하는 것은 전자책이라기 보다는 PDF 문서이기 때문이다.
- 브랜드로 성장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지 못한다. 개인이 퍼스널 브랜드가 되려면 공신력 있는 포트폴리오가 필요하다. 독자라면 누구의 손을 들어줄지 판단해보기 바한다.
"PDF 문서를 만들어서 크몽에서 판매한다" vs "책을 출판해서 교보문고에서 판매한다"
크몽의 단점을 극복, 보완할 수 있는 방법
-
크몽에서 계속 PDF 문서를 판매한다. 이는 수익으로 접근.
-
PDF 문서를 보완해서 전자책으로 출판한다 (여전히 종이책 인쇄비용 절감). 이는 개인의 포트폴리오와 퍼스널 브랜드로 접근.
정식 전자책을 예스24, 리디북스, 교보문고에 판매하는 방법이 있나요?
- 원고를 전자책 형식에 맞도록 제작하고, ISBN 을 발급하여 서점에 유통하는 서비스 #1 (크몽)
- 위와 같은 형태의 자비 출판 전자책 서비스 #2 (출판 컨설팅 및 대행 )
- 비용은 MS워드 파일만 있을 경우 30만원 내외로 출판까지 원스톱으로 진행
#1 서비스
#2 서비스
크몽에 전자책을 등록하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최근에는 크몽이나 탈잉 같은 이런 플랫폼에서 전자책을 판매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해당 플랫폼에서 전자책이라는 제품에 대한 통일된 양식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워드파일 기준으로 글씨체는 12P 이하로 작성을 해라!!" 라는 것들 말이죠. 이런 점들은 제가 주로 판매하고 싶은 사이트에서 전자책 판매 규정을 한번 살펴보시면은 알아보실 수 있는데요. 보통 12P 내외로 작성하는 게 일반적인 것 같습니다.
탈잉에서 판매를 하고 싶으신 분들은 조금 생각해 보셔야 될게, 전자책 판매 기준이 조금 강화되어서 탈잉 같은 경우는 50P 이상의 자료만 판매를 할 수가 있습니다. 생각보다 꽤나 분량이 있는 기준이에요. 그래서 우선적으로 크몽에서 판매를 하시다가 여러분들이 지속적으로 책을 업데이트 해 나가면서 "50페이지가 넘었다" 라고 할 때 그때 또 탈잉에 등록을 해서 같이 판매를 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크몽이나 탈잉을 통하지 않고 내가 가진 블로그나 인스타그램, 이런 기존의 채널이 있어서 그 안에서 판매를 할 수 있다면 사실 수수료를 떼지 않고 판매하는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경우에는 꼭 사업자 등록을 하고 판매를 해야되겠죠?
크몽에 PDF 전자책을 등록하는 방법은 이렇습니다.
1. 마이크몽에서 나의 서비스 > 서비스 등록하기를 클릭해주세요.
2. 기본사항을 입력합니다. -카테고리는 문서/취업, 2차 카테고리는 노하우,전자책을 선택해주세요.
3. 가격을 설정해줍니다.-금액도 책정해서 넣어주세요 (10,000원 이상)
4. 서비스설명을 넣어주세요.-서비스 설명이 가장 중요한데요, 소비자들은 해당 영역을 보고 구매하기 때문에 어떤 내용이 들어있는지 누가 사면 좋은지, 커리큘럼은 어떻게 되는지 최대한 자세하게 넣어주세요.-크몽 사이트에서 판매되는 PDF책들의 설명을 살펴보며 벤치마크 해보세요.
5. 썸네일과 상세페이지를 넣어주세요.
썸네일 제작 가이드
크기: 4:3 비율 권장(최소 652 x 488픽셀)
형식: 단 컷 이미지 jpg, png, gif(움직임이 있는 이미지 사용 불가)
내용
① 공통 기준: 텍스트·그림·사진 등을 사용하여 디자인된 이미지
② 텍스트 사용 기준(이미지 참고)
- 이미지 여백: 텍스트 입력 면적을 제외한 사방 여백이 각 50픽셀 이상
- 텍스트 면적: 띄어쓰기, 공백을 포함하여 전체 면적의 60% 이하
- 텍스트 사이즈: 최소 사이즈 27pt 권장
6. 요청사항이 있다면 입력해주세요.
7. 승인대기를 확인 해주세요.
8. 주의할 점
- 작업물 저장 방식 (PDF의 경우) 확인 필수!
- MS word 기본설정, 맑은 고딕체, 12pt, 줄간격 1 또는 한글 프로그램 기본여백, 굴림체, 12pt, 160%
위 내용이 아니면, 판매 불가합니다.
저장 방식/규격에 맞게 수정하시고, 서비스 설명/상세이미지 등에 반영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블로그에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m.blog.naver.com/hammi_1123/221945905407
참고: 프립에 PDF 전자책을 등록하는 방법
blog.naver.com/hammi_1123/221955490846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