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도 출판할 수 있다 + 전자책을 서점에 유통시키는 방법

 

 원고는 있는데 출판사를 찾지 못했다면? 원고를 썩히지 않고 바로 출판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최선을 다한 논문이라면 출판해서 서점에 유통시키는 옵션을 생각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이 어떤 시대인가요. 디지털 & 미디어 시대입니다. 키워드를 통해 독자만 확보한다면 논문이라도 충분히 독자에게 가닿을 수 있지요. 


원고를 이북으로 변화시키면 3일 안에 교보문고, 예스24, 알라딘, 리디북스 등의 서점에 입점시키고 판매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1. 논문의 출판 필요성


석사 박사 학위 논문을 교수님께 허락받느라 고생하셨지만 학술 논문은 또 성격이 다르지요. 저널에 맞는 성격도 중요하지만 논리적인 흐름과 참신성이 또 다른 수준을 요구합니다. 그러나 그렇게 해서 만든 성과를 몇 명이나 읽어볼까요?


예전에는 학술지, 저널을 통해 그 커뮤니티에 소개되지 않으면 학술적 성과를 증명하기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다릅니다. 디지털과 미디어의 만남으로, 누구나 키워드를 기반으로 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물리학에서 상대성 원리를 다룬 논문을 볼까요. 예전에는 교수진을 통해서만 접근 가능했고, 교수와 연구진들은 자기만의 비법을 지키기 위해서 값진 정보를 공유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다릅니다. 과학자가 아니더라도 상대성의 원리에 대해 마니아급으로 열광하는 사람들이 존재하며, 그들은 이런 정보를 찾아다니고 공유합니다. 디지털 출판을 통하면, 이렇게 전세계에 숨어있는 독자와 연결될 수 있습니다. 독자가 생긴다는 것은 영향력과 경제적 가치를 뜻하지요.


2. 전자책 제작


PDF 또는 ePub 방식을 이용하면 누구나 전자책 eBook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약간의 공부가 필요하고 시행착오가 필요합니다. 그럴 때엔 전자책 출판사의 문을 두드리면 됩니다. 제작부터 표지, ISBN, 컨설팅, 서점 등록까지 원스톱으로 처리해주기 때문입니다. (https://festbook.co.kr - 언론에 수차례 보도된 바 있는 전자책 전문 출판사입니다) 


전자책을 출판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것입니다.

1) ISBN (제목, 가격, 저자 위주의 정보이며 변경이 불가합니다. 변경하려면 새로운 ISBN을 발급받습니다.)

2) 표지 ("don't judge a book by its cover"라는 말은 표지가 그만큼 중요하다는 뜻이지요^^)

3) 본문: PDF 또는 ePub (차이: 종이책처럼 불변의 조판이라면 PDF, 사용자 기기에 따라 크기 간격 배치 같은 조판이 반응한다면 ePub)

 - 본문 역시 미니멀하면서도  가독성 좋게 편집하는 디자인 역량이 필요합니다. 전문가가 괜히 있는 게 아니더라구요. 특히 디자인은...

4) 본문의 목차를 누르면 해당 챕터로 가는 링크 형성

5) 본문의 처음이나 마지막 부분에 ISBN 등 판권정보가 표기되어 있을 것

 - 물론 하나하나 살펴보는 옵션과 대행사를 통해 처리하는 방법이 있겠습니다.


3. 전자책 출판


전자책의 90% 이상은 교보문고, 예스이십사, 리디북스에서 팔립니다. 여기에 알라딘, 인터파크, 밀리의 서재를 합치면 99%일 것 같습니다.

1) 개인이 직접 출판하고 싶다면 독립출판사를 세워서 각각의 서점과 계약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시간과 노력이 들지만 독립적인 판로를 갖게 됩니다.

2) 개인이 출판사를 통하지 않고도 유통이 가능합니다. 출판은 교보문고의 퍼플, 부크크, 유페이퍼 이렇게 세 개를 추천드립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검증된 플렛폼이기 때문입니다. 모두 개인 작가에게 열려 있어, 스스로 책을 등록하고 유통을 맡길 수 있습니다. 물론 시간과 노력이 듭니다. 만약 이 방법으로 하실 거라면 조언해 줄 전문가를 반드시 옆에 두고 작업을 하셔야 합니다. 실제 이 사이트들에 가보면 표지, 상품화 (책소개, 저자소개 등), 본문 디자인이 수준 이하로 구성된 책들이 많습니다. 

3) 전문가를 통해서 모든 것을 보고받으며 진행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장단점은 1),2),3)이 모두 명확하지요. 이 방법은 품질이 확실하고 시간과 노력을 아낄 수 있는 반면 약간의 비용이 들어가겠지요. 제 책, 그리고 위에서 말씀드린 과학 논문을 출판한 출판사입니다: https://festbook.co.kr 


4. 종이책 출판


물론 종이책 옵션이 건재합니다. 약 3백만 원 이상 비용을 쓰셔야 합니다. 재고 부담도 있지요. 출판사가 망하면 (출판 업계엔 그런 일이 잦습니다. 서울문고인 반디앤루니스도 최근 부도를 냈습니다.) 재고를 집에 쌓아두어야 하지요. 


그래서 각광을 받는 것이 POD 종이책 출판입니다. 이 옵션은 지금까지는 교보문고에서만 가능합니다. 실제 여기에 가서 구경을 해보세요. http://pod.kyobobook.co.kr/


POD 는 Print On Demand 의 약자로, 실제 주문이 들어오면 책을 인쇄해서 독자에게 배달하는 "주문형 출판"입니다. 데이터만 잘 만들어서 교보문고에 올려두면 언제든 인쇄를 할 수 있는 플렛폼입니다. 이렇게 POD 주문형 출판으로 논문을 내면, 인쇄 비용은 줄이면서도 종이책이라는 '권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추천했던 출판사에서 POD 출판도 의뢰를 받습니다.






논문, 묵혀두지 마시고 출판해보세요.




더 구체적인 정보는 체크리스트를 따라 검토해보세요.


1. 원고가 준비되었나요


원고는 일반적인 워드프로세서인 아래한글, MS 워드, 맥의 페이지 등으로 작성되어 있으면 됩니다. 


원고의 분량은 전혀 관계가 없습니다. 하지만 출판이후 독자가 구매한다고 가정하면 100페이지 이상을 권합니다. 다만 전자책 기준으로 100페이지입니다. 통상 종이책 1페이지에는 170 단어가 들어갑니다. 전자책은 읽기 편한 폰트로 넉넉하게 계산할 때에 약 100 단어가 들어갑니다.


따라서 종이책 약 60페이지 이상이라면 전자책 100페이지에 해당할 것 같습니다. 흔히 말하는 A4 용지가 1,200 글자이므로, 전자책 4페이지인 400 단어가 A4 1장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참고로 알려드리자면 글자와 단어 변환 방법은 이렇습니다.

 * A4 1장 = 1,200 글자

 * 1 단어 = 3 글자

 * 200자 원고지 = 45 단어

 * 종이책 1페이지 = 170 단어

 * A4 1장 = 400 단어 = 200자 원고지 9장 = 종이책 2.5 페이지 = 전자책 4 페이지

 * 전문 작가들은 단어수를 기본 단위로 많이 사용합니다.


2. 원고에 목차가 있나요


전자책 이북 (eBook) 을 서점에 업로드하기 위해서는 책갈피 작업 또는 목차 작업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책갈피 작업 또는 목차 작업이란, 전자책에서 목차를 누르면 그 페이지로 이동하는 링크를 말합니다. 이 작업은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PDF 같은 최종 전자책 형태로 변환한 상태에서 아크로벳 리더 같은 프로그램으로 별도 책갈피를 형성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 방법은 워드프로세서에서 PDF 로 변환하기 전에 목차 (Table of Contents) 작업을 하는 것입니다. 이 상태로 PDF 내보내기를 하면 목차 링크가 그대로 작동하게 되어 매우 편리합니다.


하지만 아래에 소개시켜드릴 서비스에서는 워드 상태의 원고를 전자책으로 깔끔하게, 목차까지 작업을 해주므로 복잡하게 느끼신다면 대행을 의뢰하시는 것이 시간과 에너지를 절약하는 방법입니다.


3. 책 표지 디자인이 있나요


전자책도 책 표지 디자인이 중요합니다. 다만 종이책처럼 전문적으로 하기보다는 이런 서비스를 통해 간편하게 하는 것이 추세입니다. 


책 표지를 디자인할 수 있는 서비스

 * 망고보드 (국내/유료)

 * 미리캔버스 (국내/무료)

 * 캔버 Canva (해외/무료)


비용을 고려했을 때에 전문 책 표지 디자인 회사에 맡기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위 3가지 서비스에서 플랫폼을 다운로드 받은 후 한글 폰트와 요소만 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4. 준비 완료.


1,2,3번이 준비되었다면 모든 것이 끝났습니다. 이제 전자책 출판사에 의뢰하시면 됩니다.


향후 절차는 이렇습니다.


1. ISBN 발급

2. 전자책 제작 (표지, 목차작업, PDF 검수)

3. 5대 온라인 서점에 계약 (출판사에서 5일 이내 완료)

4. 판매와 인세 누리기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3일만에 쿠팡에서 물건 파는 방법 (첫 주문!)

POD 출판하는 방법 (교보문고)

전자책 제작비용과 유통 대행 비용 정리 - 1주일 안에 전자책 자비출판